본문 바로가기

목양칼럼

1. 선악과는 왜 만들었을까?

최초의 계명


하나님께서 선악과를 왜 만드셨을까? 창세기 2:16,17의 말씀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는 말씀은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최초의 계명입니다. 이 말씀은 지키면 살고, 불순종하면 죽는 율법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롬3:20; 6:23)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최초의 계명인 선악과에 대한 계명은, 너무나 잘 기억할 수 있도록 에덴동산 중앙에 심어놓으셨습니다. 그리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바라보면서,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존재임을 알게 하셨습니다.(신8:3; 마4:4)

율법의 기능에 대해서 로마서 7:12,13은 말씀합니다.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 그런즉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오직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선한 그것으로 말미암아 나를 죽게 만들었으니 이는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로 심히 죄 되게 하려 함이라” 즉,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합니다. 에덴동산에서 있던 최초의 계명은 만일 사람이 죄를 지으면,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해 동산 중앙에 심겨져 있던 것입니다. 물론 처음 사람 속에는 죄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죄가 사람 속에 들어올 수 있다는 사실을 하나님은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사람에게 최초의 계명을 주셔서 그것을 지켜서 영원히 살 수 있게 하신 것입니다.(요8:51)

선악과에 대한 것을 이해하려면, 사람이 지음받은 본분이 무엇인지를 성경을 통해 잘 알아야 합니다.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은 것은, 말씀으로 창조하신 세상을 잘 다스리는 관리자로 세움을 입은 것입니다. 사람의 본분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하나님이 만드신 다른 피조물들을 잘 다스리고 돌봐야 했습니다.(창1:28, 2:15; 롬8:19) 아담의 첫 번째 임무는 동물들에게 이름을 지어주는 일이었습니다. 아담은 동물들의 특징에 따라 이름을 지어주면서, 아마도 하나님을 찬양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놀라우신 솜씨를 느끼며, 하나님의 경이로우신 능력을 높이는 시간이 되었을 것입니다. 이 일은 사람에게도 기쁨과 감사의 시간이었으며, 하나님이 지으신 작품들의 관리자로서의 최고의 자부심이었을 것입니다.

에덴동산에 있던 나무나 열매들은 모두가 다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것들이었습니다.(창2:9) 동산에 있는 모든 나무의 열매들은 사람들이 먹을 수 있도록 허락된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어떤 필요에 의해서 선악과를 먹어야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사람이 하나님이 명하신 최초의 계명을 잘 기억하고 지킴으로써, 하나님이 주신 모든 복을 다 누리도록 하신 것입니다. 계명은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를 확실하게 구분 지어주는 경계석과 같은 의미입니다.(출19:12)

'목양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선악과는 왜 만들었을까?  (0) 2014.04.30
2. 선악과는 왜 만들었을까?  (0) 2014.04.30
복음 3  (0) 2014.02.08
복음 2  (0) 2014.02.08
복음 1  (0) 2014.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