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양칼럼

부활의 의미

하늘영광 2025. 4. 20. 09:58

로마서 5:1-4

 

   예수님은 이 세상에서 아기 예수로 태어나실 때에, 고난을 위해서 태어나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예정하신 일을 이루려고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신 성경에 잘 나와 있습니다. 창세기 3:15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고 말씀합니다. 이는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서 성령으로 잉태되어 나신 예수께서 십자가의 고난을 통해 마귀의 권세를 이기실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사야 53:5,6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예수께서 십자가의 고난을 받고 대속의 죽음을 죽으실 것을 예언하신 말씀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죄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이시기 때문에, 비록 육신으로는 십자가에서 죽으셨으나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이르시기를 인자가 죄인의 손에 넘겨져 십자가에 못 박히고 제삼일에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셨느니라”(24:7) 예수님은 자신에 대해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11:25,26) 우리가 믿는 기독교는 부활의 신앙입니다.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 뒤에는 영광스런 부활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의 제자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으며 부활의 증인이 되었습니다. “미리 본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을 말하되 그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그의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2:31,32)

 

   이러한 부활신앙을 가지고 사는 그리스도인의 삶은 오늘 성경 본문 말씀 로마서 5:3,4의 말씀의 삶을 살아갈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그리고 베드로전서 4:12,13의 말씀은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 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고 말씀합니다. 그리스도인이 고난이 있을 때는 오히려 신앙이 빛을 발합니다. 그런데 잘 살고 평안할 때에는 죄를 범하고 타락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은혜도 주시지만 고난을 통하여 우리를 연단하십니다. 야고보서 1:2-4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 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지금 우리나라의 상황도 불 시험을 통과하는 시간입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이 나라를 위해 기도하며 고난을 잘 통과하면 부활의 영광을 보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