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성경본문 요한복음 3:3에서,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는 말씀을 하십니다. 오늘 예배의 주제 말씀은 거듭남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성경에서 거듭난다는 것은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12은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습니다. 예수의 십자가의 은혜로 죄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2:8,9의 말씀에서도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고 말씀합니다. 사람의 행위로 구원받을 수 있는 사람을 한 사람도 없습니다. 첫 사람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원죄를 가지고 태어나는 모든 인간들은 죄의 열매를 맺는 죄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스스로의 노력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로마서 3:23,24의 말씀에서,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즉 예수를 믿어야 예수의 흘리신 십자가의 피로 죄사함을 받고 구원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거듭난다는 것은 육신의 소욕을 따르는 자에서 성령의 소욕을 따라 살아가는 자가 되었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요3;5-8) 우리가 예수를 믿을 때에 성령이 우리 속에 거하는 사람이 됩니다.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로마서8:9) 예수를 믿을 때에 성령이 그 사람 속에 거함으로 말미암아 이제는 죄의 열매가 아닌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사람으로 거듭나게 된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5:19-24의 말씀입니다.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그러므로 거듭났다는 성경적인 의미는 예수를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서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사람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육신의 소욕을 따라서 죄의 열매를 맺던 자가 이제는 예수를 믿고 거듭나서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서 거룩한 삶을 추구하고 선하고 좋은 열매를 맺는 사람이 됩니다. 로마서 14:18은 말씀합니다.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이것이 거듭난 사람이고,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