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과 저주
신명기 30:14-20
오늘 신명기 30:15의 말씀에 “보라 내가 오늘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라고 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어떻게 하면 생명과 복을 얻는 삶을 살아가는지를, 또한 어떻게 하면 사망과 저주 가운데 처하는 삶을 살아가는지를 잘 배워야 합니다. 사람 앞에는 항상 복과 저주가 앞에 놓여있습니다. 무엇을 선택해야하는지는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하나님은 분명하게 말씀하십니다. “오직 그 말씀이 네게 매우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 보라 내가 오늘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 곧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모든 길로 행하며 그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하는 것이라 그리하면 네가 생존하며 번성할 것이요 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차지할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임이니라”(신30:14-16) 그리고 또 한 번 반복해서 말씀하십니다. “내가 오늘 하늘과 땅을 불러 너희에게 증거를 삼노라 내가 생명과 사망과 복과 저주를 네 앞에 두었은즉 너와 네 자손이 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의 말씀을 청종하며 또 그를 의지하라 그는 네 생명이시요 네 장수이시니 여호와께서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네가 거주하리라”(신30:19,20) 우리 하나님은 사람을 사랑하시고 복을 주시고 또 복을 주시기 원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나 사람이 죄의 유혹을 받아 사망과 저주의 길을 갈 수 있음을 경고하십니다. “그러나 네가 만일 마음을 돌이켜 듣지 아니하고 유혹을 받아 다른 신들에게 절하고 그를 섬기면 내가 오늘 너희에게 선언하노니 너희가 반드시 망할 것이라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서 너희의 날이 길지 못할 것이니라”(신30:17,18) 사람이 망하려면 우선은 말씀을 듣지 않습니다. 그리고 죄의 유혹에 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 방탕하고 우상숭배에 빠집니다. 아이돌을 따라다니고 돈과 쾌락과 자기 사랑을 추구하다가 결국에는 고통과 황폐와 사망과 저주의 길에 들어서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이것이 잘못된 길이라는 것을 모르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이러한 길을 따라가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 이유는 마음이 하나님을 떠나서 세상으로 향해 있으며 말씀을 듣지 않고 죄의 유혹을 받기 때문입니다. 첫 사람 아담과 하와도 생명과 복을 선택하지 않고 마귀의 유혹에 빠져서 사망과 저주의 길을 선택했습니다. 마귀의 유혹은 너무나 달콤하고 그럴듯해 보입니다. 거짓의 아비는 마귀라고 성경이 말씀해줍니다.(요8:44) 우리가 마귀의 유혹에 빠지지 않을 수 있는 길은 하나님의 말씀을 끊임없이 경청해야 합니다.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묵상해야 합니다. 시편 1:1,2에서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말씀에서 떠나 죄의 길에 있다면 빨리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붙들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창세전부터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예정된 분이십니다. 죄인이 살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갈3:13상)